• News Releases
  •  Press
  •  Patent and Paper

Home > News Releases > Press

제목 2015.06.19- Asia Economy 등록일 2016.01.28 17:34
글쓴이 엠아이서진 조회 541

아시아.PNG

기사.PNG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코트라(KOTRA)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에너지 산업의 허브인 휴스턴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전국경제인연합회와 공동으로 '한·미 비즈니스 포럼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일대일 상담회에는 에너지, IT 융합 ,의료 등 첨단 산업분야 기업이 참가, R&D개발,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분야의 글로벌 기업에 우리 부품을 납품하기 위한 밸류체인 상담을 비롯해 양국 정부기관이 참여한 양방향 투자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KOTRA는 이날 상담회를 통해 총 38건의 상담을 진행, 2건의 R&D협력을 포함한 940만 달러의 계약추진액과 6140만 달러의 상담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상담회에는 슐룸베르거, CPS에너지, 발몽, KBR, 스프린트, 델, 아메리칸워터 등 현지 글로벌 기업과 엠아이서진 등 국내 기업 17개사가 참가했다.

산업화학 전문업체 OCI는 CPS에너지와 태양광 발전 사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쿨링솔루션 분야의 엠아이서진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윈도우폰 신제품에 장착할 안테나 및 커넥터 납품 계약 추진에 합의했다.

R&D 협력에서도 눈에 띄는 글로벌파트너링(국내외 기업·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부품소재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의 밸류체인에 진입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 성과가 나왔다. iPVC파이프 제조업체인 PPI평화는 미국 최대 상하수도 기업인 아메리칸 워터와 제품 공동개발 및 연구자금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미국은 상수도 인프라의 노후화로 인해 대대적인 보수가 필요한 상황으로, 최근 인프라 개선에 연간 151억 달러 투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KOTRA는 이와 관련해 이번 MOU를 활용한 수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했다.


KOTRA는 한-미 건축·건설 기자재 업계의 교류 확대를 위해 아시아-미국 설계 및 엔지니어 협회(AAa/e)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관계 구축은 기자재 시장 규격 및 정부 조달 프로젝트 정보 교류를 활성화해 시장 간 기자재 표준 차이를 없애고 우리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 장벽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KOTRA는 재미한인 해양엔지니어 협회(KOEA), 한미 에너지석유 기술 협회(KEPS)와 공동으로 셰일가스·오일 개발 및 해양플랜트 분야 협력 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열었다. 세계 해양플랜트 산업은 최근의 유가하락에도 불구하고 2030년 시장규모가 3068억 달러에 달해 연평균 7.7%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가하락은 주요 EPC(설계부터 조달,제작,시공 등을 일괄 수주해 발주처 요구에 따라 고도의 맞춤형식으로 플랜트를 지어주는 기업) 업체에게 원가절감을 위한 새로운 벤더 발굴의 유인으로 작용해 미국시장 개척에 뛰어든 우리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업에게 기회가 되고 있다.

미국연방정부 투자유치 기관인 섹렉트 USA, 텍사스주, 휴스턴시, 엘파소시 관계자들은 대미 진출 시 각종 인센티브와 조세 혜택 등에 대해 국내 기업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국내 기업과의 양방향 투자협력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드러냈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최근 전 세계 경기부진에 따라 수출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대미 수출이 홀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번 미국 글로벌 기업과의 상담회를 통해 부품공급 확대는 물론, 기술 및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파일첨부 :
1. 아시아.PN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426]
다음글 | 2015.09.09- Metro FILE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